요즘 급발진 사고 의심사례가 늘어나면서 불안해하는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운전자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급발진 전용 페달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건데요.
그러면 왜 페달 블랙박스를 설치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이유와 구매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달 블랙박스 설치 이유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15년간 급발진 의심 사례 총 800여 건이 발생하였지만 제조사 과실을 인정한 사례는 단 한차례도 없다고 합니다.
현행법상 차량 급발진 사고는 입증 책임을 제조사가 아닌 운전자가 지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운전자가 입증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2022년 12월 강릉에서 발생한 급발진 의심 사고로 이도현 군이 숨진 사고가 있었으며, 운전자 가족이 수천만 원의 비용을 쓰며 재연시험을 진행했지만 손해배상 소송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고 있습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사고기록장치 (EDR)의 이상 없음을 이유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데, EDR 자체의 문제 가능성은 배제하고 있는 현실이며 운전자의 페달 오조작 가능성을 이야기할 뿐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급발진 순간 페달을 밟고 있는 증거 영상을 확보할 수 있는 페달 블랙박스를 장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얼마 전 20년 경력의 택시운전기사가 이태원 골목길에서 운전 중 급발진 의심 사례로 담벼락을 받은 사고가 났지만 다행히 페달 블랙박스를 장착하여 사고 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반전은 사고 당시 브레이크 대신 엑셀을 계속 밟는 장면이 고스란히 찍혀 페달 오인 사고로 결론이 났습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도 페달 블랙박스가 설치되면 사고 입증 시 보다 깔끔하고 명확하게 정리될 것 같은데요.
아직까지 페달 블랙박스를 통한 블랙박스 입증 사례가 없는 만큼 블랙박스 선택 시 유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페달 블랙박스 구매 유의사항
급발진 사고는 사고 당시 페달을 밟는 모습만 찍어서는 입증하기 어렵습니다. 사고 동시간 때 찍었다는 증거가 필요하며 페달과 전방, 후방을 동시에 촬영해야 하니 3 채널 이상의 동시 녹화는 필수입니다.
계기판까지 찍을 수 있는 4 채널이라면 더 좋지만 3 채널까지만 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블랙박스 자체 시간만 갖고는 기계 오류나 조작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페달을 밟고 있는 모습과 외부의 모습을 동시간에 볼 수 있는 블랙박스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설치 위치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구매 시 설치 지원 여부를 함께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어두운 곳이나 역광에서도 잘 식별이 되어야 하며 AS 유무를 함께 고려해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급발진 사고에 많은 관심을 갖고 페달 블랙박스의 필요성을 알리고 있는 한문철 변호사님이 추천하는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많은 부분이 해결될 것 같은데요.
만약 급발진 사고가 난다면 한문철 변호사님이 소송 진행을 도와준다고 하니 더욱 안심이 될 것 같습니다.
위에 링크 남겨드리니 천천히 살펴보시고 안심하고 운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